경기도 성남시 분당에 있는 SK C&C 사옥에선 매일 오후 5시 55분 정시 퇴근을 독려하는 사내 방송이 시작된다. 사내 DJ(디스크 자키)가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좋은 장소를 소개하거나, 정철길 사장을 비롯한 임원들이 돌아가면서 마이크를 잡고 "일찍 귀가해서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라"고 재촉한다.
在位于京畿道城南市盆唐的SK C&C办公楼内,每天下午5时55分就播放鼓励准时下班的广播。广播内容为,公司内部DJ介绍可与家人共度的不错的场所,或包括总经理郑铁吉在内的干部轮番拿着麦克风催促“早点回家和家人共度时光”。
최근 임직원에게 정시 퇴근을 권장하는 대기업이 늘고 있다. 직장과 가정생활의 조화를 통해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높이자는 취지다. 해당 기업 직원들은 "가족과 보내거나 자기 계발에 쓰는 시간이 늘어났다"며 환영하고 있다.
最近,劝导干部和职员准时下班的大企业不断增多。其意图在于,通过工作与家庭生活的协调,提高工作效率和生产效率。相关企业职员说:“与家人在一起或用于自我拓展的时间增多了”,并对此表示欢迎。
삼성생명은 이달 들어 매월 2·4주 수요일에 모든 직원이 오후 5시에 퇴근하는 플러스데이(plus day) 제도를 시범 운영 중이다. 휴식을 통해 직장과 가정에 활력을 더한다는 의미다. 플러스데이가 최초로 실시된 지난주 수요일(16일)엔 인사팀 직원들이 사무실을 돌며 퇴근 여부를 점검하기도 했다.
三星生命也从本月开始试运营每月第二和第四周周三,所有职员于下午5时下班的“plus day”制度。其目的在于,通过休息向职场和家庭注入活力。首次实施“plus day”制度的上周三(16日),人事部职员甚至还对办公室进行了巡查,查看是否全部下班。
LG전자는 올 들어 월급일인 매달 25일 오후 6시에 정시 퇴근을 독려하는 사내 방송을 내보내고 있다. 또 사업본부별로 가정의 날을 지정, 모든 임직원이 오후 5~6시 퇴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LG电子也从今年开始,于发工资的每月25日6时通过内部广播鼓励职员准时下班。另外,各事业本部还指定“家庭日”,并允许所有干部和职员在下午5时至6时之间下班。
퇴근 시각 이후 사내 전산망 접근을 차단해 퇴근을 강제하는 대기업도 있다. 삼성화재는 지난 8월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6시 30분에 전산망 전원을 내리는 홈런(home-run)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모든 부서의 퇴근 시각인 오후 6시부터 전산망이 곧 꺼진다는 경고를 내보낸 뒤 30분이 되면 전원을 차단해 업무를 볼 수 없도록 하는 것이다.
还有大企业在下班时间以后,通过切断公司内部网络强行要求职员下班。三星火灾从今年8月开始运营每周三下午6时30分切断网络电源的“home-run系统”。一到所有部门的下班时间下午6时,就发出“即将切断网络”的警告,并在30分钟后切断电源。
SK이노베이션은 올 하반기부터 야근 추방 운동을 통해 오후 7시 이전 퇴근을 강제하고 있다. 야근이 잦은 부서의 명단을 사내 전산망에 정기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물론, 야근이 잦은 부서의 임원에 대해선 성과급 삭감 등 인사상 불이익도 줄 방침이다.
SK Innovation从今年下半年开始通过“反加班运动”强制要求在晚7时以前下班。SK Innovation还计划,在内部网络上定期公布加班频繁部门的名单,并对频繁加班的部门干部进行削减奖金等人事处罚。
本文转自朝鲜日报。
查看更多关于【职场韩语】的文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