分享好友 聚焦韩国首页 频道列表

科普小知识:喵星人的智商比汪星人低吗?

韩语阅读  2015-03-27 14:222180

고양이가 개보다 머리가 나쁘다는 말은 오랫동안 상식처럼 받아들여져 왔으나 종별 차이보다는 개와 고양이의 개체별 차이가 더욱 크다고 한다. 오히려 최근에는 고양이가 육상동물 중에서 침팬지 다음으로 지능이 높다는 설이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왜 이제까지는 개가 고양이보다 월등히 영리하다고 알려져 있었을까? 그 이유는 이제까지의 동물지능 측정방법이 주로 개에게 유리한 분야에 치중해 있었기 때문이다. 개는 주로 기계적 반복을 통해 학습하는 반면 고양이는 문제 해결에 주로 유추나 모방행동을 이용한다. 즉 다른 고양이나 사람이 하는 것을 보고 잘 기억해두었다가 그대로 따라하거나, 아예 이제까지 한번도 보거나 들은 적이 없는 새로운 방법을 스스로 생각해내는 것이다. 특히 고양이는 앞발을 사용하는데 능숙하기 때문에 사람을 흉내내어 미닫이창이나 서랍을 쉽게 열기도 하고 직접 선풍기를 틀어 바람을 쏘이기도 한다.
从很久以前开始,“猫比狗笨”这句话就像是常识般被大家所接受。但是比起物种的差别,狗和猫个体的差别更大。反而最近“猫是陆地动物中智商仅次于黑猩猩的动物”这一说法越来越有说服力。那么为什么在这之前“狗远比猫聪明”这一说法如此普及呢?原因是在这之前的动物智商测定方法主要侧重于对狗有利的领域。狗主要是通过机械式地反复来学习,相反,猫解决问题主要是利用类推或行为模仿。即记住其他猫或者人类的行为,然后自己照着做,或是干脆自己琢磨出之前一次都没见过或是听过的新方法。特别是猫擅长使用前爪,所以很容易模仿人类轻易打开推拉式窗或是抽屉,还能直接打开电风扇吹风。

고양이는 머리가 나빠서 오랫동안 길러도 주인이 며칠만 여행을 다녀오면 알아보지 못한다는 속설이 있다. 이는 고양이의 조심성을 무시한 데서 비롯된 오해다. 주인이 떠나 있는 동안 고양이는 눈에 띄게 불안해하며 현관 쪽의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마침내 주인이 여행에서 돌아와도 주인의 외모와 태도는 알아보지만 여행지에서 묻혀온 낯선 냄새가 고양이를 긴장시키기 때문에 완전히 확신하기 전까지는 두려워하며 가까이 다가오지 않는다. 주인 특유의 체취를 확인하고 나면 금방 마음을 놓고 받아들인다. 재미있는 사실은 고양이의 지능 역시 사람과 마찬가지로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모두 받는다는 것이다. 영리한 부모에게서 태어난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들보다 영리하지만 한배에 태어난 새끼들이라고 해도 성장환경이나 경험에 따라 지능에 차이를 보인다.
还有一种说法是猫因为笨,哪怕养了很长时间,只要主人出去旅行一趟回来,它都会认不出主人。这是无视猫咪的小心谨慎而引发的误会。主人外出的这段时间,猫咪明显会变得不安,对玄关方向的声音会有很敏感的反应。最终主人旅行回来,虽然能认出主人的外貌和态度,但因为主人沾染了旅行地的陌生气息,所以会让猫咪感到紧张,因此猫咪在完全确信之前会很害怕,不会靠近。一旦确定了主人特有的气息,便会马上放心接受。有趣的是,猫咪的智商也和人一样,受到遗传和环境的影响。聪明的父母能生出的猫咪会比其他猫咪聪明,但哪怕是一胎中的猫咪也会随着成长环境或经历的不同而有一定的智商差异。

查看更多关于【韩语阅读】的文章

展开全文
相关推荐
反对 0
举报 0
评论 0
图文资讯
热门推荐
优选好物
更多推荐文章
更多推荐